이 게시글은 미국 식품의약국(http://www.fda.gov/ForPatients/Illness/HIVAIDS/ucm126370.htm)에서 일부 발췌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콘돔: 나쁜 소식을 막아주는 똑똑한 피임도구

콘돔과 치약, 화장실 휴지의 공통점이 있나? 뉴욕과 LA에 있는 ‘콘도마니아’매장의 소유주인 아담 글릭맨은 지난 몇 년간 수많은 사람과 단체에 콘돔을 판매해왔다. 그는 콘돔을 치약이나 휴지 같이 생필품 취급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전한다.
“요즘 ‘매일 아침마다 양치질 하는거 넘 귀찮은거 아니야?’라고 묻는 사람은 없잖아요. 이제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사회에서 콘돔을 착용하는 건 그냥 양치질같이 ‘무조건 해야하는 일’로 여겨져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너무 위험이 커요.”:

루이즈 로페즈씨는 콘돔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가장 잘 아는 사람이다. 현재 31세로 ‘뉴욕 에이즈 보유자 협회’의 건강 교육담당자인 로페즈는 캐쥬얼한 성관계로 인해 HIV 바이러스를 얻어 에이즈에 걸렸다.

 

“전 에이즈에 걸린 사람들은 보라색 반점이 신체에 있거나 비쩍 말랐을거라 생각했어요.” 로페즈가 전했다. “그런 식으로 내가 잠자리를 하는 사람을 분리하다 보면 안전할거라 여겼죠. 이제 그게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는걸 알아요.”

현재로선 성병과 HIV를 완벽하게 차단하는 방법은 성관계를 안 하는 것이 유일하다.

그리고 우리는 성 관계시 라텍스 콘돔을 사용하는 것은 HIV를 포함, 다른 성병의 감염을 막아주는 중대한 방법이라는 것도 안다. 원치 않는 임신을 막아주는 것은 물론이다!

라텍스 콘돔을 사용할 수 없거나 사용을 꺼리는 이들에게 미국의 식품의약국(food and Drug Administration)에서는 두 가지 대안적 피임 방법을 제시한다: 폴리우레탄 소재의 남성 콘돔, 또는 여성이 착용하는 콘돔, 이렇게 두가지 말이다. 이 두 방법 역시 임신을 예방하고 어느 정도는 성매개 감염을 막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구멍이 있나 확인하자

1976년 이후부터 미국의 식품의약국(FDA)는 콘돔의 안전성과 효율을 관리해왔다. 현재 미국에서 만들고 수입하는 콘돔들은 개별로 다 전자 테스트를 통해 결함 확인을 하고 있다.
또한 소매 업체에 콘돔을 배포하기 전 제조업체는 매 상자마다 랜덤 콘돔 테스트를 한다. 콘돔에 물을 채워 새는가 여부를 보기도 하고, 콘돔의 강도를 확인하기 위해 공기를 채워 터트려본다.

미국 식품의약국은 정기적으로 테스트 과정을 감독하고 생산 정비를 검사한다. 또 콘돔을 자체 테스트해서 퀄리티를 검사하기도 한다.

콘돔은 개별 취향에 맞게끔 다양한 색과 모양, 포장으로 판매된다. 하지만 그게 야광콘돔이건, 딸기맛이 나는 콘돔이건 간에 콘돔의 역할을 하는 제품이라면 미 식품의약국의 필요 요건에 준해야 한다.

 

제대로,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콘돔을 사용하다가 찢어질 확률은 2퍼센트밖에 되지 않고, 그 중 절반 이상이 사정 직전에 일어난다. 하지만 콘돔을 1년 이상 사용했는데도 임신하는 경우는 높게는 15퍼센트에 달하기도 한다. 왜 그런걸까?

바로 콘돔을 제대로,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아서이다. 다수의 섹스 파트너와 성관계를 맺는 이성애자를 대상으로 한 미국 내 조사에 의하면 겨우 17퍼센트만 성관계를 할 때마다 콘돔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미국 식품의약국의 콘돔 규제를 담당하는 릴리안 인 부장은 말한다. “사람들은 자기가 콘돔을 사용한다고 이야기를 하지만, 과연 그들 모두가 모든 성관계시마다 올바르게 콘돔을 사용했을까요? 그건 또다른 문제죠. 우리는 항상 “저도 콘돔을 쓰려고 했지만, 어쩌다보니…” 같은 이야기를 듣곤 한답니다.”

어쩌다보니? 미국 국립 보건원의 도움을 받아 실시한 한 최근 조사에서는 ‘상대방을 믿었다’는게 콘돔을 사용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였다. 하지만 미 식품의약국은 ‘믿을만한 파트너’조차 자신이 성매개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을 수도 있다며 경고했다.

국립 보건원 조사에서 또 드러난 사실은 많은 참가자가 ‘콘돔을 사용하지 않으면 섹스가 더 기분좋게 느껴져서’라고 답했다는 것이다. 기사의 첫머리에 나왔던 로페즈 씨는 “만약 콘돔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 때 당시 기분보다 수 배는 더 최악의 기분을 느낄 각오를 해야할거에요”라고 말했다.

간혹 커플간 한 사람이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어서 콘돔을 사용하지 않기도 한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미 식품의약국은 폴리우레탄 콘돔의 제조를 허락한 상태다.
만약 남성이 갖은 핑계를 대며 콘돔을 사용할 것을 거부한다면? 미국 가족 계획 협회는 어떻게 답변을 해야할지를 알려준다. 남성이 토라지는 체 하며 “(콘돔을 사용하자고 하다니,)나를 사랑하지 않는거지?”라고 한다면 “너를 사랑하는 것은 맞아. 하지만 그걸 증명하기 위해 내 미래를 걸 생각은 없어.” 라고 답하라는 거다.

콘돔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기본이다. 하지만 올바르게 사용해야만 의도한 대로 자신과 상대방을 보호할 수 있다. 대부분의 콘돔이 찢어지는 이유가 콘돔의 퀄리티가 낮아서가 아니라 사용자가 제대로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몇 간단한 규칙만 따르면 콘돔이 찢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콘돔을 제대로 사용했을지라도 콘돔은 ‘완벽한’방법은 아니라고 미 식품의약국은 전한다. 콘돔을 착용하는 것은 안전벨트를 매는 것이나 헬멧을 쓰는 것과 같은 예방 장치라는 거다. 그러나 완벽한 방법이 아니어도 콘돔을 사용하면 의도치 않은 임신이나 성병 감염 및 전염을 막을 수 있다
조심스레 다뤄야 한다

임신과 성병 감염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콘돔을 사용할 때 꼭 아래의 사항들을 주의해서 이용하도록 하자.

  • 콘돔을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차량의 glove compartment, 지갑이나 가방에 대충 보관하는 것은 올바른 보관법이 아니다.
  • 만약 콘돔 포장이 망가졌거나 윤활제가 끈적거리고/말라붙었고/색이 변했고 등의 성분 변화가 있으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콘돔의 제조날짜로부터 5년이 지났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콘돔은 사용하지 않는다.
  • 절대로 콘돔을 재사용하지 않는다. 페니스에 닿는 성적 행위를 할 때 매 번 새로운 콘돔을 사용한다.
  • 콘돔을 다룰 때 손톱, 치아, 또는 다른 날카로운 물체로 콘돔을 망가뜨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완전 발기한 이후, 또 삽입이 있기 전에 콘돔을 착용하도록 한다. 콘돔을 페니스의 머리 부분에 자리잡은 후 뿌리 끝까지 말아 내린다. 정액받이 부분은 살짝 쥐어 주어 공기를 내보내도록 한다.
  • 삽입시 충분한 윤활이 되도록 한다. 라텍스 콘돔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수분을 기반으로 한 윤활제를 사용하도록 한다. 베이비 오일, 바세린, 마사지오일, 바디로션, 또는 식용유같은 오일성분을 윤활제로 사용해선 안된다.
  • 사정 직후 페니스가 작아지기 전에 콘돔의 뿌리 부분을 잡고 파트너의 몸에서 성기를 빼낸다.